지퍼는 우리의 일상복에 꼭 필요한 부품입니다. 그러나 가끔씩 지퍼가 고장 나거나 빠질 때가 있습니다. 이럴 때마다 새 옷을 사거나 수선을 맡기는 것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. 이 글에서는 지퍼를 고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꿀팁을 소개하겠습니다.
지퍼 고치는 법
슬라이더 조정하기
지퍼의 문제가 슬라이더(올리는 부분)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슬라이더가 너무 느슨하거나 너무 타이트하면 지퍼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 이럴 때는 펜치 같은 공구를 사용하여 슬라이더의 벌어진 양 옆을 적당히 눌러주는 것이 좋습니다. 너무 세게 누르면 슬라이더가 망가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.
지퍼 청소하기
지퍼가 끼거나 움직이지 않는다면, 그 이유는 때때로 지퍼 사이에 먼지나 이물질이 끼어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.
이럴 때는 작은 그릇에 물과 비누를 넣고 비누 거품이 날 때까지 섞은 후, 깨끗한 천을 비눗물에 적신 후 지퍼의 이를 닦아주면 됩니다.
윤활제 바르기
지퍼를 움직일 때 뻑뻑해서 움직이는 것이 불편하다면, 지퍼를 끝까지 올린 후 양초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. 듬뿍 발라주고 지퍼를 여러 번 움직이면서 부드럽게 해주면 됩니다.
그리고 양초 대신에 연필로 지퍼의 이를 칠해주면 윤활역할을 하여 좀 더 부드럽게 지퍼가 올라갑니다.
지퍼 이물질 확인하기
지퍼를 올렸는데 올라가지 않거나, 내려가지 않는 경우에는 우선 옷에 끼인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. 만약 이물질이 끼어 있다면, 이를 제거하면 지퍼가 다시 움직일 수 있습니다.
지퍼 이 확인하기
지퍼의 이 하나가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이를 똑바로 세우는 것만으로도 지퍼가 잠길 수 있습니다. 만약 이가 심하게 흔들린다면, 이를 아예 빼버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.
마치며
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지퍼를 고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중요한 것은 지퍼가 고장났을 때 당황하지 않고, 문제를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는 것입니다.
같이보면 좋은 글
댓글